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조금 봉투 쓰는법 액수 알려드리겠습니다

by j-mini 2021. 5. 6.

연령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누구나 나이가 조금씩 들어감에 따라 부조금을 내야하는 상황이 많아지고는 합니다. 하지만 부조금을 얼마나 어떻게 내야 하는지 알기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부조금 액수, 봉투 쓰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부조금이란 부조로 내는 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결혼식에 가서 부조금을 내는 상황에서 부조금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조금에는 여러 가지 사용처가 있습니다. 이후 부조금의 종류와 비슷한 단어로 조의금, 부의금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도록하겠습니다.

 

부조금에서 부조는 잔칫집이나 상가에 돈 또는 물건을 보내 도와주는 행위 또는 돈이나 물건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현재는 현금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부조금으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 기쁜 날을 축하하기 위해 내는 축의금과 장례식 등 슬픈 일에 내는 조의금 또는 부의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부조금에서 부의금과 축의금 모두 부조금의 속하는 개념입니다.

 

부조금이란 무엇인지 알아봤으니 아래에서 부조금 액수와 부조금 봉투 쓰는법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사실 액수는 다들 알고계시는 부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나 부조금 봉투 쓰는법은 모르는 분들이 많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조금 액수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현재는 사회의 발전과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여 옛날에 냈던 부조금 금액은 현재에 금액과는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부조금의 금액의 액수는 달라지더라도부조금의 금액은 짝수가 아닌 홀수로 내는 것을 관례로 하고 짝수로 내는 금액은 10만 원 단위에서만 허용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대표적인 금액으로는 3만 원 5만 원 7만 원 10만 원 등의 금액으로 부조금을 내는데요. 요즘에는 3만원을 내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친분관계에 따라 5만원 혹은 10만원을 내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부조금이라는 것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친분관계에 따라 부조금의 액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액수는 통상적인 금액으로 정해진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먼저 말씀드리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친분관계가 내 지인을 통해 알았고 지인이 없이 둘이서 만나지 않는 사이라면 3만 원으로 내 지인을 통해서 알았지만 지인이 없이도 둘이서 만나는 사이라면 5만 원 내가 지인으로 생각하는 사이와 친인척 사이에는 10만 원 가깝게 지낸 친구 또는 가까운 친인척은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내는 것이 통상적이라고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내는 경우라면 그 관계와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내시면 되겠습니다.

 

부조금에서 짝수와 숫자 4가 들어간 금액을 부조하지 않는 이유

 

부조금 봉투 쓰는법을 말하기 전에 잠시 이야기를 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부조금에서 짝수와 4가 들어간 금액을 부조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는 음양오행설에서 기원한 것으로 우리나라 정서에서 ‘4’는 죽을 사 와 같은 음절이기 때문에 부조금에는 ‘4’가 들어간 금액으로 부조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조금은 축하할 자리와 위로를 해주는 자리에서 내 지인에게 직접 방문해서 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 19로 인하여 직접 방문이 어렵지만 코로나 19이전에는 결혼식이나 돌잔치 그리고 장례식은 지인에게 있어 일생동안 1번 이나 2번일어날 일이기 때문에 참석하여 주는 것이 예의입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마지막으로 부조금 봉투 쓰는법, 부조금 봉투에 이름을 쓰는 위치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이 부조금 봉투 쓰는법은 기쁜일과 슬픈일에 모두 사용가능 한 부조금 뿐이니 이 점을 먼저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부의금은 장례식에서 내야하는 부조금이고 축의금은 기쁜일에 내야하는 부조금입니다.

 

보조금 봉투 쓰는법, 부조금 봉투에 이름을 쓰는 방법은 봉투 뒷 면 왼쪽 아래에 세로로 이름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름이 같은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인이 헷갈리지 않도록 소속이나 친분을 같이 써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부조금 봉투 쓰는법, 부조금 금액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