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알아보기

by j-mini 2021. 5. 6.

이제 슬슬 날씨가 따뜻해졌지만 아직 노로바이러스를 주의해야 할 시기 입니다.  생각도 못한 사이에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증상과 원인,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우선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간략히 말을 하자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위장염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 될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감염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으로는 식품, 식수, 그리고 사람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고 해수가 오염된 상태라면 굴이나 조개, 생선 등을 통해서 발생하고 지하수가 오염된 상태라면 과일, 채소 등에서 감염될 수 있는 등 그 원인이 정말 다양하고 누구나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으로는 단순하게 복통 또는 설사의 경우도 있지만 이외에도 여러 가지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최소 12시간에서 48시간 정도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복기를 거치고 나오는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설사, 오한, 구토 등이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어도 3일 정도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증상을 보이지만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의심이 되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어른인지 아이인지에 따라 다른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의 경우에는 구토가 일반적인 노로바이러스 증상이고 어른들의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설사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설사의 빈도는 하루에 4번에서 8번 정도 발생하는데 이렇게 설사를 많이 하게 되면 우리몸에서는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빠른 대처가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아직까지 노로바이러스의 치료제는 확실하게 개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대게 3일 정도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노로바이러스는 치료방법에 대해서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설사와 구토를 하면 우리몸에 수분을 배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권장하는 것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입자의 크기는 27~40mm이고 노로바이러스가 살아있는 환경은 영하 20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고 60도에 온도에서 가열을 해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노로바이러스의 생존력은 강력한데요. 노로바이러스의 주 활동계절은 겨울철인 1월과 2월에 주로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영하 20도에서도 살아있으니 겨울철에 더 많이 감염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주된 원인은 해산물을 익히지 않고 날로 먹는 경우, 오염된 식수를 마시거나 그 식수로 음식을 조리하여 섭취한 경우, 감염된 환자와 접촉한 경우가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원인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은 음식을 조리할 때와 조리하기 전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채소와 과일 등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예방법이고 노로바이러스가 유행인 시기에 생선이나 해산물등의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한 노로바이러스 조리전 예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조리 후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조리 된 음식을 먹고 노로바이러스가 발생 하였다면 그 음식을 만든 사람은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고 나을 때 까지 음식을 조리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은 코로나 19와 마찬가지로 손 씻기입니다. 음식을 조리하기 전이나 음식을 먹기 전, 화장실 다녀와서 손을 꼭 씻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예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